본문 바로가기
교육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예비후보, 옥천에서 첫 순회 정책 발표

by 청주일보TV 2022. 5. 9.
728x90
반응형

남부권역 마음건강 증진센터, 드론 교육 아카데미 등 공약

【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김병우(현 교육감, 64) 충북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가 9일 오전 10시 30분, 남부권 주요공약 발표 기자회견 향수의 고장 옥천 옥천군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 남부권역의 지역적 특성에 맞춰 준비한 공약을 발표했다.

【청주일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남부권 주요공약 발표. 박창서 기자

김예비후보는 아시아권 다문화가정의 증가에 발맞춘 ▲아시아 교육문화센터 설립과 ▲국제교육원 남부분원 이전을 약속했다. 

현재의 남부분원은 지상 4층 규모로 신축 이전해 아시아 문화 체험과 교육 콘텐츠 개발, 현장 지원을 강화한다.

▲옥천교육지원청은 확장해 교육지원청이 더욱 많은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교육지원청 내에는 ▲마음건강증진센터 남부분원을 신설하고, 정신건강 전문의를 배치해 남부지역 학생들이 신체적, 정신적으로 조화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찾아가는 상담과 마음 건강 회복 교육, 사례관리 인력풀을 구성해 위기 상황 시 전문 자원의 적극적인 대응 조치가 가능해진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중 하나로 떠오른 드론 전문교육을 위해 ▲드론 교육 아카데미를 보은지역에 신설한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는 드론을 우리 미래세대들이 쉽게 배우고 활용해 지역의 발전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분야의 체험과 학습을 위한 ▲충북미래교육지원센터도 시·군별로 설립한다.

이곳에는 첨단 디지털 기자재를 갖추고 우리 아이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마음껏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은에는 ▲(가칭) 충북교육정보화 지원센터를 설립해 정보보안관제 업무 이관과 학내망 통합 운영, 종합 체험 및 학습공간으로 활용한다. 

평등사상과 민주화운동의 지평을 연 동학농민혁명의 정신을 기리는 ▲동학농민혁명 교육관도 보은에 건립한다.

학부모의 자녀교육과 학교 참여 활동을 지원하는 ▲충북학부모지원센터 남부거점센터도 신설한다.

거점센터에서는 남부지역 학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활성화와 학부모에게 필요한 자녀교육 역량 강화 연수, 교육정보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이들의 건강한 신체·정신적 발달을 도울 ▲건강·성인지 지원센터도 영동에 신설하고, ▲초·중 통합학교 모델도 운용할 예정이다.

모든 지역의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할 지역 공통공약으로는 ▲소규모 학교에 방과 후 학교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농촌지역 순회 방과 후 전문 강사를 지원해 지역의 아이들에게 질 높은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지역인재의 일자리 창출에도 이바지한다. 

우수한 방과 후 학교 전문 강사는 교육지원청에서 확보해 채용업무 진행을 위한 학교의 업무부담도 덜어낸다.

지역의 교육 활동을 활성화하고 평화롭고 안전한 학교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통학버스 지원을 확대하고 안전한 등·하교를 보장한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학습공간 확장과 ▲학교 간 이음 교육 운영 확대도 추진한다.
주소이전 없이 농촌학교로 전·입학할 수 있는 ▲지역 상생 학교 운영 확대와 ▲도·농간 유학 교류 프로그램 도입은 폭넓은 학습경험을 제공한다.

새 정부에서도 고교학점제를 추진하기로 한 만큼 ▲지역별 교육협력센터 기능 강화로 고교학점제 지원에도 박차를 가한다.

다양한 지역기관 연계로 ▲고등학교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모델을 지원한다. 

교실수업의 질을 높이고 교사의 교수권과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할 ▲대안교실 도입도 추진한다.

교실 수업 정상화와 학생들의 아동 인권침해 민원 방지 효과나 교사들의 직접적인 사기진작 효과도 기대된다.

교내 생활 중 교사의 지도 한계를 과도하게 넘는 학생에게 전문가 또는 전문의 심리상담치료 권고를 결정할 ▲학생 심리보호위원회도 각급 학교에 설치한다. 

학부모와 지역사회 인사, 전직 교직원을 대상으로 ▲(가칭) 갈등 해결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도 설치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양성한 전문가는 학교폭력 등으로 갈등을 겪는 학교에 파견해 갈등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청주일보】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선거 예비후보, 남부권 주요공약 발표. 박창서 기자

김병우 예비후보는 “오직 우리 아이들의 교육만을 생각하는 저 김병우의 약속은 그동안 실천으로 증명해 왔다”라며 “‘미래를 열어가는 행복교육’을 만들기 위해 온 정성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아이들의 개성과 능력은 무시한 채 오로지 한 줄로 세워 획일화된 공부로만 평가하는 것은 꿈도 미래도 없는 ‘불행의 늪’이자 미래의 희망마저 사라지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이 저마다의 빛깔과 향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북 미래교육의 100년을 새롭게 만들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다음 공약 발표 기자회견은 오는 10일 오후 2시 충주시청 기자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