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2024년 달라지는 청주시 아동 지원 정책

by 청주일보TV 2024. 1. 22.
728x90
반응형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지원 확대,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
부모급여 지원금액 대폭 인상, 시간제보육 확대 및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24시간 아동학대 대응 및 위기아동 조기 발견, 꿀잼 팝업놀이터 신규 운영 등

【청주일보】 청주일보 = 충북 청주시는 2024년 아동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고 아기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아동 지원 정책을 더욱 강화해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3년 아동권리축제 (11월 개최_문암생태공원)

올해 달라지는 주요 제도 및 시책은 ▲부모급여 지원금액 인상 ▲시간제보육 확대 및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디딤씨앗통장 및 자립준비청년 지원 확대 ▲결식우려 아동 급식지원 단가 인상 ▲팝업놀이터 신규 운영 ▲24시간 아동학대 대응 및 위기아동 조기 발견 등이다. 

 

◆ 부모급여 지원금액 대폭 인상

아이를 키우는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부모급여 지원금액을 올해 대폭 인상한다.

0세(0~11개월) 아동을 가정에서 양육하는 경우 월 70만원에서 월 100만원으로, 1세(12~23개월) 아동의 경우 월 35만원에서 월 50만원으로 인상된 부모급여를 받게 된다.

또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0세 아동 양육가정은 보육료 바우처 54만원과 현금 46만원을 합친 부모급여 100만원을, 1세 아동은 47만 5천원의 보육료 바우처와 2만 5천원의 현금을 합친 부모급여 50만원을 지원받는다.

영유아 가정의 출산이나 양육으로 줄어드는 소득을 보전하고 경제적 부담을 완화해 아이 키우기 좋은 사회적 환경 조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시간제보육 확대 및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시는 부모들이 언제든지 필요할 때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간제보육 제공기관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2023년 개설)

 

현재 운영 중인 시간제보육 제공기관 19개소에 추가로 25개소를 신규 지정, 올해 총 44개소로 확대해 시간제보육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하고 부모들의 보육 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또한, 신규 공동주택 등에 부모의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 9개소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설치 완료 시 국공립어린이집은 청주시에 총 74개소가 된다. 

아울러, 맞벌이 양육가정의 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다함께돌봄센터를 1개소 신규 설치해 기존 12개소에서 총 13개소로 확대 운영한다.

 

◆ 디딤씨앗통장 및 자립준비청년 지원 확대

취약계층 아동의 사회진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디딤씨앗통장의 가입대상과 가입연령이 올해부터 확대된다. 

기존 가입대상은 가정위탁아동, 시설입소아동, 기초수급자 중 기초생계·의료급여 수급가정 아동이었으나 올해부터 기초수급자 중 주거·교육급여 수급가정 아동이 추가되며, 가입연령은 기존 12세 ~ 17세에서 0세 ~ 17세로 대폭 확대된다.

또한, 시는 보호 종료 아동의 안정적인 사회 정착과 성공적인 자립을 돕기 위해 지원하는 자립수당을 월 40만원에서 월 50만원으로 인상한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자립준비청년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결식우려 아동 급식지원 단가 인상

저소득가정 아동의 결식을 예방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지원하기 위해 결식아동 급식지원 단가를 1식 8천원에서 9천원으로 인상한다. 양질의 급식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 꿀잼 놀이공간 ‘팝업놀이터’ 신규 운영

아동친화도시 청주시는 2024년 아동들에게 꿀잼 놀이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팝업 놀이터’를 신규 운영할 계획이다. 

팝업놀이터는 떳다 사라진다는 뜻을 가진 ‘팝업(pop-up)’과 ‘놀이터’의 합성어로 아동의 생활공간과 가까운 공원, 공터 등에서 일시적으로 운영되는 놀이터를 말한다.

청주시 아동들이 올 한해 매월 어린이날같이 행복하고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팝업놀이터를 4월부터 10월 중(물놀이장을 운영하는 7, 8월 제외) 총 8회 운영할 계획이다.

청주 관내 야외잔디밭, 도시공원을 순회하며 아동이 좋아하는 에어바운스 등 놀이기구부터 무대공연까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 24시간 아동학대 대응 및 위기아동 조기 발견

아동학대 의심 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조기 발견의 중요성이 점점 커짐에 따라 청주시 아동학대전담공무원은 아동학대 의심 신고 24시간 상시 대응을 통해 학대피해아동 보호에 신속하게 개입하고 있다.

2023년 아동학대예방 홍보 활동

시는 임시신생아번호아동 조사, e아동행복지원사업*을 통해 위기아동에 대해 사전에 적극적으로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e아동행복지원사업은 예방접종 미접종, 건강검진 미검진, 장기 결석, 건강보험료 체납 등 위기에 처할 수 있는 아동 양육환경 조사 및 서비스 연계, 학대 신고 등이다.

또한, 시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아동학대 인식 개선 및 예방에 대한 홍보를 강화한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홍보뿐 아니라 지역행사에 직접 찾아가는 홍보를 통해 아동학대를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이 밖에 아동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아이 키우기 좋은 청주시를 만들기 위해 ▲아동참여위원회 및 아동권리 모니터링단 운영 ▲다함께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지원 ▲드림스타트사업 등 다양한 아동 관련 정책을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올해 더욱 강화된 각종 아동정책을 통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아동과 부모 모두 행복한 더 좋은 청주시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